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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관련 정보/미국주식

많이 떨어진 SE(Sea Limited) 시킹알파 기고문 씨 리미티드 성장가능성

by sulmaro 2022.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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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킹알파의 한 작가가 sea limited의 성장 기회는 가격에 책정되지 않았다 라는 

제목으로 기고를 했습니다. 

그가 어떤 주장을 펴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기고자는 팔로워가 별로 없는 영머니 캐피탈이라는 분이네요.

SEA 이대로 괜찮을까?  사진 픽사베이 

 

요약

●  동남아시아와 중남미 지역은 침투율이 낮고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씨 리미티드는 쇼핑을 게임으로 성공적오르 전환하여 플랫폼에 대한 커뮤니티와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했다.

● 회사의 비디오 게임 비즈니스는 강력한 현금 흐름을 생성하여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손실을 만회할 것이다.

 

기고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SE는 저평가된 투자처입니다. 소매 판매에서 전자 상거래로의 전환은 전 세계적으로 약 20%의

보급률로 시작되었습니다. 동남아시아와 중남미 지역은 침투율이 낮고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성장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상거래로의 근본적인 전환은 씨 리미티드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그들은 성공적으로 쇼핑을 게임으로 전환하여 플랫폼에 대한 커뮤니티와 브랜드 충성도를 높였습니다.

지역 경쟁자보다 규모의 이점도 있습니다. 씨는 새로운 지역과 연토에 재투자할 수 있는 긴 활주로를 

가지고 있고 그들의 비디오 게임 사업은 그들의 전자상거래 사업이 주는 손실 줄이고 더 성장할 수 

있도록 강력한 현금 흐름을 생성합니다. CEO도 젊네요. 44세랍니다.

 

회사 개요

Sea Limited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대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shopee:전자 상거래). Garena

씨 머니 및 기타 4가지 주요 사업 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씨는 2009년 비디오 게임회사로 시작하여

2015년 shopee를 설립했습니다. Garena(비디오 게임)는 다른 부문의 성장에 자금을 지원하는 

씨(SE) 사업의 유일한 수익성 있는 부문입니다. shopee는 비디오 게임 아이디어를 취하고 온라인 

쇼핑을 게임화 합니다. 쇼피는 Sea 비즈니스에서 가장 가치 있는 부분으로 성장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먼저 쇼피에 초점을 맞춘 다음 가레나에 대해 논의하고 씨 머니에 대해 설명합니다.

씨 리미티드 

쇼피

쇼피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2019년 10월 쇼피는 라탐에서 출시되었으며 2021년에는 유럽과 인도의 일부 지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쇼피는 전체 전자 상거래 산업의 57%를 차지하는 총 상품 가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산업 성장 전망은 강력합니다. 2020년 총 소매 판매의 13%, 2025년까지 

동남아시아의 전자 상거래 산업은 18%의 CAGR로 성장하여 미국의 7.7% 에 비해 거의 2.5배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고자는 각종 차트를 자료로 첨부하였지만 초보 투자자들은 봐도 별 의미 없을 것

같아 첨부 차트는 생략했습니다. 각 동남아 지역에서 쇼피의 점유율이 높아 보이는 차트들입니다.

SEA 리미티드의 동남아 최대 경쟁자는 알리바바 전자상거래 부문인 LAZADA와 인도네시아 지역 업체인

TOKOPEDIA입니다. 라자다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일관되게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와의 열악한 관계도 한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쇼피의 인도네시아의 MAU 성장에 복귀

한때 BTWN과 스펙 합병설이 떠돌던 Tokopedia는 인도네시아 지역 전자상거래 플랫폼이자 쇼피의

가장 치열한 경쟁업체입니다. 토코 페디아는 2021년 2,3분기에 쇼피의 시장 점유율을 가져갔습니다.

기고자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쇼피가 모바일 앱 월간 활성 사용자(MAU)의 시장 점유율을 높였기 

때문에 4분기에는 추세가 역전되었다고 합니다. 

 

기고자는 라틴아메리카 전자 상거래는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장 점유율은 소매 13%의 성장에서 2026까지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는 쇼피가 MAU 시장 점유율에서 마르카도 리브레(MELI)를 추월했다고 합니다.

 

이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바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저가전략과 많은 광고비

지출입니다. 쇼피는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네트워크에 사람들을 더 확보하기 위해 현지 유명인을 고용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직 경험해보지는 못했지만 플랫폼의 게임화 쇼핑 경험의 게임화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히

큰 것 같아 보입니다. 

가레나

기고자는 주요 수입원인 가레나에 대한 분석도 했습니다. 

가레나는 free fire 프랜차이즈 고객 충성도가 높다고 합니다.

프리 파이어를 위한 전문 게임 토너먼트를 만들었고 540만 명의 시청자에게 비디오 게임 이벤트를 

동시에 스트리밍 하여 기록을 경신했다고 합니다. 프리 파이어 주제가는 각종 온라인 플랫폼에서 5000만

회 이상 스트리밍 되었다는데 저는 아직 들어보지는 못했습니다. 기회가 되면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

프리 파이어는 맥스 버전이 출시되면서 다시 경쟁력을 확보했지만 꾸준한 개발과 투자는 경영진의 몫입니다.

 

씨 머니 

 

씨 머니는 씨리미티드의 핀테크 부문입니다. 씨머니는 쇼피와 가레나와 통합된 모바일 지갑입니다.

씨머니는 씨의 매출 성장에 영향을 줄 만큼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고자는 Q3 시의 실적보고서

내용을 가져온 것 같은데 씨 머니 부분 매출 1억 3,2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힙니다.

 

9월 씨리 미티드는 주식 발행을 통해 약 60억 달러를 조달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발행은 경영진이 

주가를 실제로 만들려고 하기 때문에 주식이 과대평가될 수 있다는 표시입니다. 씨의 관리 팀은

지분 발행이 폴란드, 프랑스, 스페인 및 인도로의 전자 상거래 확장에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답니다.

씨 리미티드의 투자 수익률이 새로운지역게서 충분히 높다면 주식 희석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험

씨에 대한 투자에는  위험도 따릅니다. 씨는 상대적으로 높은 벨류에이션으로 거래되고 성장 둔화는

주가에 타격을 줄 것입니다. 실제로 많이 떨어졌습니다. 씨의 경쟁이 증가할 거라고 주장하는

애널리스트들도 많습니다.

 

결론

세계 전자 상거래 시장은 2021년 코비드 효과 이후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 마케터는

서계 전자 상거래 GMV 성장률이 전년도의 75%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쇼피는 2020-2021

년 전자 상거래 침체에서 시장 평균 이상의 회복력을 보였으므로 쇼피의 GMV는 평균보다

약간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이크율은 아마존에 더 가깝게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아마존은 현재 부가가치 서비스 이전에 15%의 테이크율을 가지고 있는데 쇼피는 2027년에

부가가치 서비스를 포함하지 않고 13%의 사용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성장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겠죠. 

가레나도 프리 파이어 맥스의 성과로 성장 둔화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합니다.

씨는 수익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높은 고정 비용으로 인해 마진이 확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듣던 중 반가운 소리입니다. 기고문 발행 시 가격은 $200.49 마지막 가격은 $174.03으로 발행

이후 -12.70%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씨는 텐센트의 30억 달러 매각의 영향으로 많이 하락을 했습니다.

 

저는 기고자가 주장하는 것을 옮겨왔으며 개인적인 생각을 살짝 추가했을 뿐입니다.

종목을 추천하거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의 모든것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성투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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