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소식/건강

효능을 알고 마시면 좋은 차 14가지

by sulmaro 2015. 6. 2.
반응형

우리들이 자주 마시는 차들 효능을 알고 마시자





커피와 쌍벽을 이루는 동양의 대표 무알콜 음료 차!!!

웰빙 바람을 타고 동서양 200여개국가에서 20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차를 즐긴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차!! 도대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지식백과를 찾아보니 일단 허준의 동의보감을 가장 먼저 예로들면서 설명을 해줍니다.

허준이 동의보감에서 차를 영약이라 하여 그 약효를 극찬하였고 최근 미국 저널 

타임지에서는 녹차를 10대 푸드로 선정하여 녹차의 음용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 우리 선조님들은 대단한 지혜를 가지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과학이 발달하면서 많은 과학자들에 의해 차의 생리활성물질이 발견되고 전문적인 

연구가 진행되어가면서 수많은 차들의 각기 좋은 효능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차의 화학성분은 매우 복잡하다고 합니다.

약 500가지가 넘는 성분들이 밝혀졌고, 그중 폴리페놀, 카페인, 차색소,비타민등등 유기물

형태로 존재하며 인체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즉 황산화, 암,당뇨,심혈관질환 같은 질병을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액순환

촉진, 피부개선,체중조절에도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아는 사실이죠.


이중 가장 대표적인 유효성분이 카테킨이라는 플리페놀의 일종이라는 데요.

카테킨의 효과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황산화작용이라고 합니다.

우리들 몸안에 있는 활성산소는 세포 산화의 주범으로 암, 심장병, 노졸증, 심근경색,

알레르기 같은 질병을 야기시키는데 이 활성산소를 없에는 작용을 바로 황산화작용 이라고

합니다. 바로 카테킨의 주 효능이라고 하네요.


이 좋은 차들은 그 종류도 아주 다양한데요.

각 차마 특별한 효능이 있다고 해서 같이 공유해봅니다.


1. 여성질활에 좋은 자스민차


자스민 차는 월경불순 개선은 물론이고 생리통에도 아주 좋다고 하네요.

또 자스민은 모유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산모들에게 좋고, 기분이 다운되고 편두통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 수험생, 주부들의 머리를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몸 속의 기름기를 걸러내는 효과도 있으니 저같은 요리사들에게도 아주 좋겠네요.


2 피부미용에 좋은 둥글레차


집에서 보리차 대용으로 자주 마시는 차인데 둥글레가 신선초라고 불리는 줄은 첨알았네요.

둥굴레차는 구수한 맛과 향이 아주 좋죠. 집에서 매일 마시는데 이 차가 피부미용, 노화방지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간기능 장애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니 앞으로도 자주자주

마셔줘야 겟네요. 


3 감기에 좋은 유자차


유자차는 소화불량, 감기, 오한, 발열, 해소,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그러나 허약하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답니다.


4 변비와 눈에 좋은 결명자차 


결명자차는 보리차 등과 일상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음료, 보리차와 비슷하나 맛이

더 은은하고 구수하며 불그스름한 빛을 내죠. 이름 그대로 시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혈압을 내려주고 만성변비, 노인성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장시간 책이나 모니터를 보는 직장인과 수험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차입니다.



5 가슴이 답답할 때 보리차


보리차는 물을 끓이면 자동으로 넣어서 마시는  그냥 식수같은 것이죠.

이런 보리차에도 효능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소화촉진, 갈증해소, 가슴이 답답한

증상의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보면 집안에서 살림하시는 어머님들 화병많이들 걸리시는데 아마도 이런점

때문에 보리차를 더 드셨을지도? ㅎㅎ


6 귤차는 다이어트, 피로회복


귤이 비타민 c가 많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있죠. 이는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칼로리 소모를 높여주는 역할을 해서 다이어트에도 

그만 이라고 합니다.


7 땀이 많은 사람,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황기차 


황기는 땀의 양을 조절하며 이뇨작용을 해서 당뇨병의 치료제로 쓰이며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약재라고 합니다. 전신이 땀이 나며 어지럽고 탈진이 되는 것은

기가 허하고 쇠약해진 증거인데 이런 증상외에 권태, 무기력증에도 효과가 좋다네요.

황기는 땀을 안나게 하고 피부를 튼튼히 하며 농을 배출하고 붓기를 가라앉히며 

새살이 돋게 합니다. 또 만성피로를 풀어주며 불면증, 허약 체질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 당장 사서 마셔야할 차인듯 싶네요. ㅎㅎ


8 다이어트에 좋은 우롱차


우롱차는 피로회복에 좋고 소화를 촉진시켜줍니다. 특히 기름 진 요리를 먹은 뒤

좋습니다. 제가 자주 다니는 중화요리 집에는 항상 이 차가 나옵니다.

이제야 이유를 알겠군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권하는 우롱차


  

9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계피차


유난히 손, 발이 찬 사람에게 좋은 계피차.

계피의 따뜻한 성분은 몸이 차고 기운이 약한 사람, 소화기능이 약해 찬것을 먹으면

배가 아픈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몸속에 냉증을 풀어주며 손발이 냉하고 허약한 체질,

허리와 무릎이 차고 아픈 사람,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청소년에게도 아주 좋습니다.

다만 화와 열이 많은 저같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네요.

음..간혹 계피차를 주는 식당이 있던데...안마셔야 겠어요.ㅋ


10 기억력 감퇴에 효과적인 오미자차


제 아내가 마셔야할 차인듯 싶네요.ㅋ

건망증이 심해진 것 같다 하면 오미자차를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5가지 맛을 낸가고 해서 오미자라고 부른다는데 과로로 인한 기억력 감퇴 시력감퇴,

천식을 진정 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네요. 

오...특히 겨울철 감기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니 겨울엔 꼭 챙겨먹어야 겠네요.


11 가래기침에 좋은 생강차


감기가 걸리면 저도 직접 생강차를 끓여먹는데요. 마냥 감기에 좋다길레 그런거고 오늘

자세히 알게되네요. 생강차가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가래도 삭혀준다고 합니다.

생강은 비타민c와 단백질이 풍부해 위장을 보호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12 기침감기엔 맥문동차


가장흔한 질병이라서 감기에 관한 차들이 많습니다.

폐를 윤기잇게 하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는 대표적인 한방 차입니다.

폐가 안 좋아 마른기침을 자주하는 사람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13 몸살감기엔 흰파뿌리 생강차


감기에 걸렸다 하면 자동으로 달여 마시는 차입니다. 

몸살감기엔 땀을 빼는것이 최곤데 소화기능이 약하고 몸이 찬 사람은 감기에 거려도 

열은 나지만 오싹하기만 할 뿐 땀이 잘 안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생강과 흰파뿌리를

달여먹으면 땀과 함께 나쁜 기운이 빠져나가 감기회복에 좋다고하죠.

저같은 경우는 오렌지와 꿀을 같이 넣어서 끓여먹습니다. 아주좋아요.


14 레몬차는 목이 칼칼한 목감기에 좋아요


레몬 특유의 신맛은 진액을 생성하고 갈증을 없애주며 기순환을 도와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여기 없는 차들중에서도 효능이 아주 좋은 차들이 많이 있겠죠.

매실액을 주원료로하는 매실차도 추천합니다. 제가 아주 자주 즐겨마시는데

매실이 소화계통에 좋아서 몸을 가볍게 해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피부에도 좋구요.ㅎㅎ


자 각자 자신에 맞는 차들을 찾아서 꾸준히 드시면 분명 좋은 효과가 있을 거라고 믿어요.

이미지가 좀 쌩뚱 맞네요.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