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정보/자기개발

시스템과 돈 나무를 키우는 교육 - 부의 추월차선

by sulmaro 2019. 5. 12.
반응형

이미지 출처 :pixabay

엠제이 드마코가 쓰고 신소영님이 옮긴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에서 내용을 조금 발췌하여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위의 이미지는 제목과 깔맞춤이다. pixabay의 무료 이미지를 가져왔는데 이미지를 찾으면서 이렇게 제목에 딱 맞는 것을 찾기란 쉽지 않더라. 오늘은 운이 아주 좋았다. 정말 감사한 일이다.

나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했는데 아무리 블로그를 잘 운영을 한다고 해도 나에게 직접적인 수익을 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네이버는 접을까? 한다. 해외에 거주하다보니 직접적인 수입구조에서 한계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다시 티스토리를 운영하려고 이렇게 글을 쓴다.

 

쳅터 27에서 시스템과 돈 나무를 키우는 교육이라는 제목으로 교육 즉 가기계발에 대한 중요성이 나열되어있다.

저자는 차의 3000마일 오일체인지를 예를 들어 말하고 있는데 적당한 때에 엔진오일을 갈지 않으면 차의 수명이 줄어드는 것 같이 스스로도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으로 체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 세로운 힘은 교육이며 지식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세상 물정에 눈을 떠야한다고 말한다. 

부의 추월차선을 달리는 이들은 죽을 때까지 엔진오일을 교체한다고 한다.

즉 끊임없이 새로운 교육을 받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새로운 능력을 기른다면, 새로운 길이 열리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제대로 된 교육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대단한 마력을 가진다.

 

추월차선의 교육은 기생적인 부채나 순응을 수반하지 않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비지니스 시스템을 작동시키고 성장시킨다. 즉 돈이 열리는 나무와 비지니스 시스템의 힘을 확대하는 것이다. 서행차선의 교육은 실질적 가치를 고양시키는 데 이용된다. 이것은 시스템 안에 중요 부속이 되기위해 힘쓰는 것이다. 우리는 시스템을 가져야한다.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조건으로 지식을 구하며 지식을 소비해야한다. 졸업은 또다른 시작의 출발점이다.

그는 또 이렇게 말한다. "자유로운 세상에 대한 가장 큰 모욕은 지식을 충분히 이용하지 않는 것이다" 

서점과 도서관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을것을 강조한다. 책은 초심자를 전문가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는 당신 자신에 대한 투자다. 교육에 기꺼이 투자해라. 그렇지 않으면 훗날

훨씬 더 큰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오늘 당신이 내린 결정은 당신의 재정적 미래를 결정한다.

반드시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해라. 당신은 오늘의 결정이 가져올 결과에 따라 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출처:lonniescruggs.net]

 

책은 더 길게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자 로니 스크럭스가 이야기한 교육의 중요성이 실려있다. 좀더 자세히 보고싶은 사람들은 책을 구입해서 읽어볼 것을 강추한다.

세상은 쉬지않고 변화되고 있다.  세상은 우리가 인지하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진화되고 있음을 알아야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지식도 그에 발맞춰 변화해야한다. 

 

시간이 없다고 변명하지 마라. 방법을 모른다고 이야기 하지 마라. 나도 늘 입에 달고 다니던 것이 바쁘다 바뻐이며 지금도 너무 바쁘게 생활하고 있다. 그렇지만 시간을 쪼개고 쪼개면 그리고 잘 들여다보면 노는 시간이 보일것이다. 나는 가게에서 영업시간만 11시간이다. 오픈을 준비하는 시간과 마감을 하고 정리하는 시간까지 합하면 12시간이 넘는다. 지금은 가게의 일을 집으로 가지고 오지 않는다. 가정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았기 때문이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밀린 일들을 집에 가져와 밤 늦게 까지 하곤 했었다. 그때는 하루 4시간 정도밖에 잠을 잘 수없었다. 지금은 5~6시간을 자며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책을 읽고 틈나는 대로 운동을 하고 있다. 

내 자랑 같이 여기는가? 나는 더 한심한 세상을 살았다. 나이 40이 넘도록 날새고 게임을 했었다. 노는 것은 둘째가라하면 서럽다고 신나게 놀았다. 그런데 40중반이 지나고 후반을 꺾이는 시점에서 나는 건강의 적신호로 정신을 차리게 되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기니 가장 먼저 하나님께 매달리게 되더라. 그동안 출석도장만 찍으며 사람들 얼굴보며 친교에 우선을 두고 다니던 교회생활이 건강이 악회되자 하나님께 매달리면서 내 일상이 조금씩 변화되어 갔다. 나는 매일매일 성경을 묵상한다. 그안에 세상 어떤 인문과학서적 경제 서적보다 더 소중한 진리가 담겨있음을 독서를 하면서 부터 깨닫고 있다. 지금은 일주일에 1권 반에서 2권까지의 책들을 읽어나가고 있다. 

현제 지금 인용하고 있는 부의추월차선과 백만장자 시크릿을 읽고있고 동시에 읽고 있는 책들이 3권더 있다.

이렇게 책을 읽는 것에 장 단점은 기회가 되면 나중에 따로 글을 써보고 싶다. 

 

아 시간이라는 단어에서 여기까지 와버렸네. 다시 가보자 시간이 없다! 라는 것은 진짜 정말로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의 하루를 약 1분단위로 세분화하여 며칠만 살펴보아라. 멍때리며 잡생각하는 시간 그리고 의미없이 바보상자나 소셜미디어의 스크롤을 무의식적으로 내리거나 올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또 어떤이들의 계산된 시간안에서 들러리 역할을 하며 고개를 끄떡이거나 지루한 표정을 감추기 위해 애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물론 나의 경험담이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누구보다 바쁘게 살아왔다. 가게를 하지 않을땐 하루 2시간만 자면서 (물론 중간에 쪽잠을 다 합치면 3시간은 잔것같다.) 더 바쁘게 살아왔다. 그런데 그런 생활중에도 시간을 쪼개고 자세히 들여다보니 그 틈이 보이기 시작하더라. 예전에 우리는 디스크 조각 모음이라는 것을 많이 해봤을 것이다. 컴퓨터가 조금 느려지면 가끔가다 이 응용프로그램을 돌렸다. 그러면 생각보다 많은 공간이 쓸모없이 낭비되고 있음을 알게된다. 우리도 시간의 조각을 모으는 노력을 해야한다. 시간의 조작들을 모으면 자신이 바쁘다고 말하며 정신없이 살아가는 자신이 가진 24시간의 실체를 알게될 것이다. 

 

시간의 활용법을 책에서는 운전 대학 운동 대학 기다림 대학등으로 표현하며 무의미하게 보내는 시간들을 가치있는 시간으로 바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는 최근에 나도 노력하고 있는 것들이다.

이동간에 낭비되는 시간은 오디오 북이나 경제뉴스를 들으며 최소화 하고 헬스장이나 야외에서 운동을 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나는 강아지 산책을 시켜면서 전에는 천천히 걸었지만 요즘은 유튜브 강의를 들으며 제자리 뛰기를 하며 운동시간을 늘리고 있는 중이다. 관공서나 병원등 서류절차가 오래걸려 기다리는 시간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그냥 넉놓고 잡생각을 하다가 마는가? 이때도 무언가 배울것을 찾거나 불편한 것들을 찾아보아라. 또다른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변기앞에는 항상 책 한권 이상을 놓아두어라. 습관적으로 책을 읽는 것은 그 어느것보다 중요하다. 나는 가끔 명상을 하기도 한다. 배설의 기쁨을 느낄 때 순간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곤 한다.

어떤이들은 가수면 상태에 빠지기전 쇠구슬을 손에 쥐고 있다가 수면상태에서 쇠구글이 떨어지는 소리에 깨어나면서 영감을 얻는다고 하지만(무의식의 반영) 나는 좀 지저분하기는 하지만 떵 덩이가 변기에 떨어질때 나는 물튀기는 소리에 영감을 얻기도 한다. ^^;;;

일과 일사이 휴식 시간에 되도록이면 책을 읽기를 추천한다. 나는 식당에서 10년이 넘게 일을 했었다. 

항상 1시간 넘는 점심시간이 있었는데 매일 당구를 치던지 포커를 치던지 놀거리를 찾다가 이렇게 뒤는게 고생을 하고 있다. 물론 중간중간 책을 읽고 공부를 하기도 했다. 그런데 항상 작심삼일이었다는 것이 함정! 

제발 끈기를 가져라! 절실한 상황을 셋팅해라! 그러면 이 작심삼일의 늪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음 저자는 TV 시청 대학이라는 단락에서 티비를 틀어놓고 자신이 하던걸 계속 한다고 하는데 난 이건 무리인거 같다. 지금도 유튜브 강의를 틀어놓고 글을 쓰다가 집중이 분산되어 강의를 멈춰두었는데....난 아직 내공이 부족한것 같다. 오늘의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24시간을 한번 해부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한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알차지 못하게 보내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마치 나처럼.ㅋㅋㅋ 그렇다고 절망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도 별반 다를게 없을 테니까! 상위 1~2%를 빼곤 말이다. 그렇다고 거기에 위안을 삼고 그대로 멈춰있을 필요는 없다. 당신은 성공할 가치가 충분한 사람임을 깨닫기 발란다.

 

책은 친절하게 요약을 했지만 난 좀 불친절한 요약을 할까한다. 책의 요약 내용을 요약해서.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은 멈추지않고 자신만의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비지니스 시스템과 돈 나무를 키우는 것에 집중한다. 그들은 톱니가 되길 거부하며 톱니를 만드는 자가 된다. 당신은 신체적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책을 많이 읽고 강의를 듣는 다면 말이다. 교육적 충전은 다른 목표에 할당된 시간 블록 안에서 동시에 가능하다. 이건 그냥 가져왔다. 훌륭한 세미나 멘트롤 알아보는 안목을 키워야한다.  자 여러분도 이제 돈나무를 키우기 위해 가장먼저 생각과 습관을 바꿔야 한다. 

앞으로 꾸준히 양질의 내용을 전달받고자 하는 분들은 구독? 을 부탁드린다. 

 

어투가 불편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그러나 제가 글쓰는 동안 위와같은 어투가 더 편하기에 많은 양해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반응형

댓글